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

인공수정 ? 자연주기 & 과배란 인공수정 차이점

by 스윗후추 2022. 11. 15.

인공수정이란 정식 명칭은 ‘자궁 내 정자 주입술’로
체내 임신의 효율성을 높인 방법으로, 여성의 배란일에 맞추어 (배란직전) 남편분의 정액을 특수처리하여 운동성이좋고 모양이 양호한 건강한 정자만을 골라 자궁내에 넣어주는 것으로, 임신 자연주기를 활용한 ‘체내 수정’ 시술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인공수정은 원인불명의 장기간의 불임 & 난임, 
 정자의 활동성이 저하돼 경증 남성 난임을 겪고 있는 경우 또는,
 여성의 자궁경부 점액질 이상등이 있을때 주로 시행합니다.

자연주기 인공수정은 부인의 자연 배란일어 맞추어 인공수정을 시술합니다. 보통 클로미펜 정도의 배란약은 먹게 됩니다.
여성분의 생리주기가 규칙적인 경우와 
쌍둥이 임신을 원하지 않을 때 여성의 생리주기에 맞춰서 시도를 하는 인공수정 방법입니다.


과배란인공수정은 보다 임신 성공률을 증가시키기 위해 여러개의 난포를 키워 배란을 유도한후에 인공수정을 시술합니다. 
보통 주사약을 수일 사용하여 여러개의 난포를 자라게 합니다. 임신율은 증가하지만 다태아의 임신 가능성도 있습니다.
과배란 유도 주사를 맞거나 배란유도제를 먹으며 여러 개의 난자를 배란시키는 방법입니다. 
여러 개의 난자가 배란될 수 있기 때문에 쌍둥이를 임신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년 이상 원인불명의 난임을 겪고 있는 부부가 자연임신할 확률은 매달 약 4%인 반면, 인공수정의 임신 성공율은 월 17~22%로 비교적 높다고합니다.

35세 미만일 경우 1년 이상, 35세 이상인 경우 6개월 이상 임신이 되지 않은 경우를 난임으로 판단합니다.


소개 및 문의 · 개인정보처리방침 · 면책조항

© 2026 오늘의 후추